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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원1회 방문처리 제도

  • 의미와 취지
    • "민원 1회 방문처리제"란 경찰관서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자료 확인이나 관련부서협조 등의 일을 가지고 민원인이 재차 방문치 않도록 하는 제도입니다.
    • 민원인은 스스로의 사유나 필요 (예: 민원내용 변경, 신청서류의 보완 등)에 의해서든지 또는 반드시 민원인 직접 설명할 필요가 있을 때 재차 방문은 1회 방문과는 무관합니다.
  • 민원 1회 방문 일괄 안내처리 제제구축
    • (1) 접수단계 → (2) 처리단계 → (3) 중간통보단계 → (4) 종결단계
    • 접수단계

      - 민원접수 담당자는 민원실장에게 보고 1회 방문처리 민원일 경우 주관 처리 부서 및 책임자를 지정
      - 민원서류에 담당 책임자의 소속, 직책, 성명, 전화번호 표지제 실시로 담당자 책임성 제고 및 민원인 편리도모
      - 기능별 민원사무 담당자 1회 방문처리 책임자 지정 운영
      - 각과 서무 민원업무 담당자 지정
    • 접수단계

      - 주관부서에서는 접수 24시간내에 구비서류등 심사:
      서류보완은 원칙적으로 1회로 제한 - 하급 기관 또는 타기관, 협회, 단체등과 관련된 민원도 최초 담당자가능 동적으로 협조하여 처리 :
      상·하급 기관간 서류보안은 팩스, 전화 등을 이용 신속 보안조치 :
      민원인 거주지가 타지방인 경우 해당 지방청에 자료요구
      - 동일기관내 관련 과간 협조는 담당자의 "부전지 서명" 만으로 신속처리 타기관, 협회, 단체발행
      - 법령의 구비서류가 행정편의상 필요한 경우 접수 기관에서 직접 요청하여 기관, 단체간의 협조로 보완
    • 중간통보단계

      - 중간통보제의 철저한 실시로 민원인의 궁금한 점 해소 :
      주관과에서 민원인 및 1회 처리전담 실장에게 동시 통보 :
      중간통보 내용은 구체적이고 성의있게 명시함으로서 민원인의 궁금한 점을 근본적으로 해소
      - 중간 통보내용 ( 예시 ) :
      지금까지 처리된 민원의 내용 :
      민원 처리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 및 조치사항 :
      민원이 완결되어 최종결과를 통보할 수 있는 예상시기 등
    • 처리기한 별 통보시기
    • 종결단계

      주관 부서에서는 모든 처리절차를 책임 종결하고 민원처리카드 통보
      - 민원실에서는 등기우편 통보 또는 파출소 활용 허가증, 면허증 등 교부
      - 주관 부서에서"반려 또는 불가"로 최종 확정된 민원은 반드시 기관장 재가를 획득한 후 회신
    • "증명민원"에 대한 분실 및 재교부신청 동시 접수 처리
전체목록
6 민원1회 방문처리 민원사무명  
5 민원1회 방문처리 흐름도  
4 인권침해 불친절신고  
3 민원봉사실업무안내  
2 현재글 민원1회 방문처리 제도  
1 청문감사담당관이란?  
담당 해당 과·실 전화 182 팩스 281-2924

주 소 : (우: 32416) 충남 예산군 삽교읍 청사로 201 ☎ 경찰민원콜센터: 18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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