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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남경찰서비스헌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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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찰민원 서비스헌장

공동 이행기준
●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① 방문민원
ⓐ 찾아오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방청 인근 10개 지점에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홈페이지에 상세한 약도를 게시해 두겠습니다.
ⓑ 1층 로비와 각층 복도에는 부서별 안내도를 설치하여 두고, 모든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과 맡은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
ⓒ 고객을 맞이할 때는 먼저 밝은 표정으로 “어서 오십시오”, “무엇을 도와드릴까요”와 같은 인사말을 건네고, 방문 목적을 확인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ⓓ 다른 업무 중에 방문하신 경우 하던 일을 멈추고 맞이하겠습니다.
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미리 대기시간을 알려 드리거나 연락처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전화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ⓕ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”,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와 같이 반드시 인사를 드리겠습니다.
ⓖ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3대의 주차공간을 별도로 확보하고, 현관에 점자안내판과 점자유도선을 설치하였습니다.
② 전화민원
ⓐ 전화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아 “안녕하십니까 충남지방경찰청 민원실 경장 ○○○입니다.”라고 말하겠습니다.
ⓑ 문의사항은 가급적 전화받은 직원이 답변드리고,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야 할 때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ⓒ 다른 부서와 관련된 민원은 해당부서를 확인하여 5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으며, 연결이 끊길 경우를 감안하여 전화번호와 담당자 이름을 미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ⓓ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전화용건, 연락처, 성명을 정리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ⓔ 친절한 전화태도가 생활화될 수 있도록 분기별로 모든 직원들의 전화친절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.
③ 우편 · 인터넷 · FAX 민원
ⓐ 우편·인터넷·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에는 접수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예정시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ⓑ 민원서류에 필요한 서류중 전자정부(G4C)로 공유할 수 있는 정보는 담당자가 직접 확인하여 제출된 것으로 갈음하겠습니다.


전자정부 공동이용 행정정보
토지·임야대장(행자부) / 건축물대장등본 및 자동차등록원부(건교부) / 건물·법인·토지등기부등본 및 호적등본(대법원) / 사업자등록증(국세청) 등

● 고객의 알권리 보호

① 고객의 알권리 보호
ⓐ 고객이 언제,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고 민원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·전자민원창구·를 개설하여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ⓑ 민원에 필요한 자료는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인터넷에 모든 민원서류 양식을 제공하겠습니다.
※ 6대 분야(경무/생활안전/수사/경비/정보/교통) 60여종 비치
ⓒ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충실히 보장하고 치안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

행정정보 공개 청구절차
청구서 제출(방문·우편·인터넷 등) → 민원실 접수 → 해당부서 이송 → 정보공개여부 결정(10일 이내) → 결정통지 → 공개

② 고객의 비밀보장
ⓐ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고객의 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철저히 준수하여 보호해 드리겠습니다.
ⓑ 고객의 개인정보가 누설되었거나 무단으로 이용, 열람되는 등 피해를 입은 경우 우리 충남청에 신고하시면 철저히 수사하여 추가적인 개인정보 침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.


●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

ⓐ 전화통화 과정에서 불쾌하셨거나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시정 조치하고 담당자는 별도로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.


●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

① 우리 경찰서에서는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및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를 연 2회 조사하고,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공표하겠습니다.
② 조사결과 미진한 사항에 대해서는 만족도 제고방안을 마련하여 개선함으로써 보다 나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
개별 이행기준
● 민원행정 서비스

① 쾌적한 민원환경 확보
ⓐ 민원실에는 고객이 민원처리 절차 및 방법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「민원사무처리기준표」및 「민원안내도」를 비치하겠습니다.
ⓑ 고객께서 편안하게 민원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민원실 내에 화분을 비치하여 놓겠습니다.
ⓒ 민원서비스를 받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실에 인터넷컴퓨터, FAX, 복사기, 돋보기, 정수기, 음료 등 편의설비를 준비하겠습니다.
② 신속·공정한 민원처리
ⓐ 모든 민원은 접수 즉시 「민원사무처리부」에 기록하여 접수증을 교부해 드리고, 1시간 이내에 주무부서에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ⓑ 증명서류 발급은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경찰서뿐만 아니라 全 지구대까지 「One-Stop 민원서비스」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

One-Stop 사실확인원 발급대상
사건사고사실확인원, 화재사실확인원, 도난사실확인원, 도난해제사실확인원, 변사사실확인원,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등 6종

ⓒ 같은 민원으로 재차 방문하시지 않도록 자료확인, 관련부서 협조를 담당자가 직접 처리하여「민원1회방문처리제」를 실천하겠습니다.
ⓓ 주40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해 행정공백과 고객불편이 없도록 「토요민원상황실」을 운영하여 토요일에도 정상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ⓔ 다수의 부서(기관)이 관련되거나 소관이 불분명한 복합민원은 「민원조정위원회」를 개최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ⓕ 민원행정제도 발전을 위해 매년 민원사무의 처리 및 운영실태를 조사하여 민원사무 간소화 방안을 마련·시행하겠습니다.
③ 「민원사무처리 이행목표제」 운영
ⓐ 보다 신속한 민원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민원사무별 처리시한을 이행목표로 설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

● 주요 민원 사무 처리 기준

민원사무명 처 리 기 간 신청방법 담당부서 연락처
법정시한
이행목표
진정·탄원 30일 30일 서 면
인터넷
수사과 041)336-2866
정보공개청구 10일 7일 서 면
인터넷

각 과  
재직·경력증명서 즉시
(3시간)
30분 구두·서면
인터넷
경무과 041)336-2321
긴급자동차 지정신청 1일 5시간 서면 경비교통과 041)336-2251
자동차 전문학원지정신청 10일 7일 서면 경비교통과 041)336-2251
수사관련 질의 즉시
(3시간)
30분 구두·서면
인터넷
수사과
041)336-2866
옥외집회 신고 즉시
(3시간)
30분 구두·서면
인터넷
정보과 041)336-2181
청문감사관 면담 신청 즉시
(3시간)
20분 구두·서면
인터넷
청문감사 041)336-2124

고객 협조사항

① 고객께서는 최상의 경찰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며 우리 충남경찰이 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.
②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,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.
※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신고 등이 익명·가명인 때에는 처리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③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·반복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행정낭비를 초래하니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.
③ 모범이 되며 자랑할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④ 업무처리와 서비스에 대해 의견을 주시면 내용을 검토하여 신속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.


유 형 담당부서 접 수 방 법
국민신문고
청문감사담당관실
http://www.epeople.go.kr
청장과의 대화
충남지방경찰청장
열린청장실「청장과의대화」
부조리 신고
청문감사담당관
전화
041) 336-2117
팩스
041) 336-2917

⑤ 앞으로 우리 충남경찰 전 직원이 서비스헌장의 정성어린 실천을 통해 고객감동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바랍니다.

담당 수사과 전화 041-336-2117 팩스 041-336-2917

주 소 : (우: 32416) 충남 예산군 삽교읍 청사로 201 ☎ 경찰민원콜센터: 18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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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념하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