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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남경찰서비스헌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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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통경찰 서비스헌장

서비스 이행표준
●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① 방문민원
ⓐ 고객을 맞이할 때는 먼저 밝은 표정으로 “어서 오십시오”, “무엇을 도와드릴까요”와 같은 인사말을 건네고, 방문 목적을 확인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ⓑ 다른 업무중에 방문하신 경우 하던 일을 멈추고 맞이하겠습니다.
ⓒ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미리 대기시간을 알려 드리고 연락처와 용건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ⓓ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”,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와 같이 반드시 인사를 드리겠습니다.
② 전화민원
ⓐ 전화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아 “감사합니다. ○○과 ○○○ ○○입니다.”라고 말하겠습니다.
ⓑ 문의사항은 가급적 전화받은 직원이 답변드리고,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야 할 때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ⓒ 다른 부서와 관련된 민원은 해당부서를 확인하여 곧바로 연결해 드리겠으며, 연결이 끊길 경우를 감안하여 전화번호와 담당자 이름을 미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ⓓ 담당자가 부재중인 때에는 전화용건, 연락처, 성명을 정리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③ 우편 · 인터넷 · FAX 민원
ⓐ 우편·인터넷·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에는 접수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예정시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ⓑ 민원서류에 필요한 서류중 전자정부(G4C)로 공유할 수 있는 정보는 담당자가 직접 확인하여 제출된 것으로 갈음하겠습니다.


전자정부 공동이용 행정정보
긴급자동차지정신청, 긴급자동차지정증재교부신청, 버스전용차로통행지정신청, 버스전용차로통행지정등재교부(지방청)

●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
① 고객의 알권리 보호
ⓐ 고객이 언제,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고 민원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「전자민원창구」를 개설하여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ⓑ 인터넷 게재가 가능한 민원서류 양식은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우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겠습니다.
② 고객의 비밀보장
ⓐ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고객의 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철저히 준수하여 보호해 드리겠습니다.
ⓑ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이 철저히 유지되도록 하고, 업무에만 활용토록 하겠습니다.


● 교통경찰 서비스

① 교통정체 해소로 원활한 소통 확보
ⓐ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(07:00~09:00/18:00~20:00)에는 관내 주요 상습 정체지역에 교통경찰관을 배치하여 교통정체를 해소하겠습니다.
ⓑ 「교통정보센터」 CCTV 등을 활용하여 24시간 교통흐름을 파악하고, 정체지역 발견시에는 즉시 출동하여 해결해 드리겠습니다.
ⓒ 신호기 고장, 교통안전시설 오류 등은 112신고 또는 인터넷으로 신고해 주시면 24시간 이내에 개선하여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.
② 객관적이고 공정한 단속활동 전개
ⓐ 절차에 따른 공감받는 교통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. 이를위해
- 위반차량을 확인한 때에는 우선 안전한 장소로 유도한 후
- “○○경찰서 ○○○ ○○입니다.”라고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위반내용과 적용법규를 설명한 후 면허증 제시를 요구하며
- 통고처분시에는 운전자에게 이의신청 절차를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ⓑ 음주운전 단속시「예고 입간판」을 설치하고 도로 차단식이 아닌 용의차량 위주의 선별단속으로 안전과 편의를 확보하겠습니다.
ⓒ 매주 월요일 전 교통경찰관을 대상으로 교통법규 및 단속방법에 대한 소양교육을 실시하여 민원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③ 「교통사고 줄이기」지속 추진
ⓐ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「정지선 지키기」 및 「안전띠 착용 생활화」 운동을 추진하여 준수율을 90% 이상 유지하겠습니다.
ⓑ 매월 4일에는 시민단체,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'교통안전의 날' 캠페인을 개최하여 교통질서 의식을 제고하겠습니다.
ⓒ 기별로 교통사고요인행위 위주의 선별단속을 실시하여 운전자의 위반심리를 억제하겠습니다.
ⓓ 등하교 시간대(08:00~90:00/17:00~18:00)에는 관내 「어린이 보호구역」(School Zone)에 교통경찰관을 배치하고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하여 어린이 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.
ⓔ 매월 1회 이상 유치원, 초등학교, 노인정 등을 직접 방문하여 어린이 및 고령자에 대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④ 선진 교통경찰 행정으로 신뢰성 제고
ⓐ 전 교통경찰관에게 PDA 단속장비를 개인별로 지급하여 단속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처리상황을 실시간 관리하겠습니다.
ⓑ 분기별로 무인교통장비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일제 점검하여 설치위치 변경, 시설물 보강 등 개선토록 하겠습니다.
ⓒ 매월 「교통사고전산시스템」(TAMS)을 활용하여 사고를 분석하고, 인력운영과 교통시책에 반영하여 교통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.
⑤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교통사고 조사
ⓐ 교통사고 신고접수시에는 신속히 출동하여 추가사고를 예방하고 사상자 구호 등 초동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ⓑ 교통사고 조사는 목격자, 신호체계, 유류품 등 모든 인적?물적 증거를 빠짐없이 확보하여 사고원인을 명확히 밝히겠습니다.

전자정부 공동이용 행정정보대물교통사고는 합의 또는 종합보험에 가입된 때에는 현장에서 사실을 확인하여 종결 처리해 드리겠습니다

ⓒ 심도 있는 조사가 필요한 때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,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등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분석을 실시하겠습니다.
ⓓ 사고야기 도주사건 발생시 「뺑소니 전담반」을 즉시 출동시켜 현장조사, 긴급수배, 탐문수사로 신속히 검거하겠습니다.
⑥ 신속·공정한 교통민원 처리
ⓐ 무인단속장비로 위반사실을 적발한 때에는 먼저 10일 이상의 이의신청기간을 부여한 후 과태료 납부고지서를 교부하겠습니다.
ⓑ 과태료부과에 불복이 있는 경우에는 고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주소지경찰서에 이의제기 할 수 있습니다.
ⓒ 법규위반차량을 신고한 때에는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조치하고 그 결과를 24시간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.
ⓓ 음주측정에 불복하여 채혈감정을 요구할 때에는 인근 의료기관에 의뢰하여 채혈·감정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⑦ 고객에 대한 교통정보 제공 확대
ⓐ 고객께서 길을 물으시면 약도를 이용하여 상세히 알려드리고, 요청하실 때에는 직접 목적지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ⓑ 운전면허 행정처분시에는 그 결과 및 벌점 현황을 휴대전화, E-mail을 활용하여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.
ⓒ 홈페이지에 면허증 진위여부 및 과태료 부과내역 조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「운전면허 코너」를 운영하겠습니다.


● 서비스별 담당부서

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
교통지도 및 단속 교통안전계 041-336-2251 336-7000(대표)
“교통안전의 날” 운영 " " "
어린이 보호구역 운영 교통계 041-336-2251 "
교통사고조사 교통안전계
사고분석센터
041-336-2251 "
뺑소니사고 조사 " " "
교통민원 이의신청 " " "
운전면허 행정처분 조회 교통계 041-336-2251 "


고객 협조사항

① 고객께서는 최상의 경찰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며 우리 교통경찰이 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.
ⓐ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,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.
※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신고 등이 익명·가명인 때에는 처리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ⓑ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·반복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행정낭비를 초래하니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.
ⓑ 모범이 되며 자랑할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ⓑ 업무처리와 서비스에 대해 의견을 주시면 내용을 검토하여 신속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.
② 앞으로 우리 교통경찰 전 직원이 서비스헌장의 정성어린 실천을 통해 고객감동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바랍니다.


담당 수사과 전화 041-336-2117 팩스 041-336-2917

주 소 : (우: 32416) 충남 예산군 삽교읍 청사로 201 ☎ 경찰민원콜센터: 18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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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주소가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, 이를 위반시는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
유념하시기 바랍니다.